본문 바로가기
취미

RC보트 속도가 느려졌을때 해결방법 (feat. FT009, FT012, FT011)

by RCGO 2022. 11. 15.

 

 

안녕하십니까. 일상생활 속 정보를 공유하는 알씨고입니다.
작년에 RC보트 FT009를 구매 후 몇번 잼있게 즐기다 얼마 사용도 안했는데 갑자기 속도가 너무 줄어들어 속상했던적이 있었는데요, 배가 뒤집혀서 물이 들어온적이 종종 있었어서 고가의 모터나 변속기가 고장난건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커뮤니티에서 얻은 정보로 간단히 해결한 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얼마 사용 안한 RC보트가 속도가 확 줄어들어 냉각수가 시원하게 배출되지 않을때 RC에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건 아니지만 경험을 통해 얻어진 몇가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1.프로펠러 고장

 

제가 가지고 있는 RC보트가 갑자기 느려졌던 이유였는데요, 처음엔 전혀 이부분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분명 충격이 몇번 있었던것으로 알고는 있었지만 프로펠러가 겉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였기 때문입니다. 미세한 틀어짐 때문에 모터는 제대로 작동하지만 전진하는 힘이 딸려서 RC보트가 느려질 수 있으니 이부분을 체크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배터리 방전 

 

보통 리포 배터리를 많이 사용하는데 RC보트를 사용하시고 배터리 보관시 셀전압이 2.7v이하로 떨어지지 않게끔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방전된 배터리로 인해 속도가 확 줄어들 수 있습니다. 삐삐알람을 통해 배터리 전압을 체크하실 수 있으며, 저 전압시 알람 소리를 통해 보트를 안전한 곳으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알람은 버튼을 눌러 3~3.4볼트 정도로 설정 하시고 배터리 연결시에는 좌측부터 검정선이 오도록(평평한 면이 위를 바라보도록) 하시면됩니다. 사망이 가까워지는 배터리로 오래 주행하시면 강이나 호수 한가운데서 정지될 수 있으니 교체를 꼭 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TIP : 삐삐알람이 꼭 필요한것은 아니라고 생각되는데요, 주행시에는 제품에 최대시간이 다가올때쯤 주행을 멈추면 되고 배터리는 어느정도 (만충이 아닌) 적절히 충전하여 보관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또한 배가 뒤집혀 다시 원상복귀가 안되거나 수신이 끊키는 등의 돌발 상황에 대비하여 구조용 보트가 한대 더 있으면 좋겠지만 저처럼 라이트하게 즐기시는 분들은 가급적 물이 깊지 않은 곳에서 주행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3.샤프트 구리스 

 

RC보트는 샤프트 안쪽에 구리스가 한번 주행만 해도 금방 달아서 보통 2~3회 주행시마다 발라줘야 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속도가 줄어 들 수 있다고 하니 주행 후 물기 제거 및 구리스를 충전 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샤프트를 빼는 방법은 기종마다 조금씩 다르니 메뉴얼이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예) FT009 샤프트 분리


 

그럼 이상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