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속 정보

자동차 계기판 느낌표 경고등 원인과 대처 방법

by RCGO 2020. 11. 24.

 

안녕하십니까. 일상 생활 속 정보를 공유하는 알씨고 입니다.
차를 구입하고 운전 하다 보면 간혹 정기적으로 뜨는 경고등이 있는데,  초보운전자에게는 경고등 아이콘에 별도 문구가 설명이 적혀 있지 않아 당혹 스러울 수 있는데요. 그중 '느낌표로 된 경고등에 대한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계기판 느낌표 경고등

 


저도 차를 처음샀을때 느낌표 아이콘을 보고 좀 당황 했었습니다.

그럼 계기판에 뜬 경고등 이름은 멀까요?
바로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입니다.

정식 명칭은 TMP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이며, 차를 오래 몰아보신 분도 잘 모를수 있는게 TMPS 없는차에는 경고등 표시가 뜨지 않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느낌표 경고등 예시화면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원인과 대처방법

그럼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은 왜 뜨며,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은 황색 경고등이라 당장 운행에는 지장이 없을지 모르지만 빠른 시일내에 가까운 정비소로 가셔서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원인 01 : 타이어 펑크가 났을때 

타이어에 펑크로 바람이 세고 있다면 공기압 경고등에 불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제일 안 좋은 상황인데, 저 같은 경우  바퀴에 못이 박혀서 TMPS에 불이 들어 왔었습니다. 정비소에서 땜빵을 하여 그래도  큰돈 들이지는 않았었지만, 심한 경우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원인 02 : 겨울철 온도 저하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에 온도가 낮아져 타이어 공기압이  안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비소에 가셔서 타이어 공기압 맞춰달라고 요청하시면 다른 정비보다 빠른 시간 금방 처리해 줍니다. 이건 마치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 넣듯이~ :)

 

 

원인 03 : 차를 장기간 주행 하다보면 생김

차를 좀 몰다보면 종종 공기압이 안 맞을 수 있습니다.차종마다 좀 다른것 같긴 한데, 안뜨거나 저같은 경우 1년에 1~2번정도는 뜨는 것 같습니다. 이럴경우도 정비소에 가셔서 타이어 공기압 맞춰 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원인 03 : 새 타이어로 교체했을 경우

타이어중 몇개만 교체 하는 경우 다른 타이어와 공기압이 안맞아  TMPS 경고등이 뜰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 하실때 직원분께서 안내해 드리겠지만 일정시간 지나면 자연스럽게 공기압이 자동으로 맞게 되니 안심 하셔도 됩니다.

 



그 외에 경고등에 대한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 링크 연결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외에 평소 알아두면 좋은것은 엔진오일 경고등과 노면의 미끄러움을 감지하는 VDC에 문제가 생겼을때 나오는 경고등 정도인 것 같습니다.

VDC 경고등
VDC 경고등

 

발견 즉시 정비소로, 전문가의 도움을 요하는 경고등

아래에 소개하는 경고등은 불이 들어오면 즉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 냉각수의 온도가 120±3도 이상일 때 적색등이 켜진다. 냉각수 수온 경고등이 점등되면 엔

terms.naver.com

 

 

그럼 자동차 계기판 느낌표 경고등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